HERITAGE.

MINI 스페이스 오디세이.

필요를 넘어 진짜 원하는 것을 얻는 법.

수에즈 위기 이후, 석유 공급이 제한되며 전 세계가 위태롭던 시절. 자원 절약을 위해 이전에 없던 해결책에 대한 신중히 논의가 절실했습니다. 요즘처럼 말이죠.
X-ray image of a classic Morris Mini-Minor.
한 신예 디자이너는 복잡한 사회 문제들에 영감을 받아 과감하면서도 시대를 초월하는 해결책을 내놓았습니다. 전 세계의 사랑을 받는 MINI가 탄생했던 것이죠. 당시 알렉 이시고니스 경(Sir Alec Issigonis)은 혁신적인 디자이너였습니다. 비록 사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Classic MINI의 초기 모델을 구상했지만, 이는 곧 당대 패션과 자동차 문화의 상징이 되었죠.
 Morris Mini-Minor parked by the water's edge at a marina and two women prepare to board a dinghy nearby.
Two women studying a map standing next to a Morris Mini-Minor.

이 특별한 자동차가 단지 효율적인 크기와 민첩한 주행 성능만을 갖춘 건 아니었습니다. 관습적인 틀을 벗어나려 했던 새로운 세대는 과감한 개성과 자유를 상징하는 디자인에 본능적으로 이끌렸죠.. 둥근 전면 라이트부터 육각형 그릴, 뚜껑처럼 딱 맞춘듯한 독특한 루프, 각진 차체, 그리고 과감한 색상의 조합까지. 초창기 MINI 디자인은 당시 자동차 산업의 상식을 완전히 뒤엎었습니다. 하지만 그 작은 차체로 어떻게 실내 공간과 성능 문제를 해결했을까요? MINI는 슬라이딩 창문을 도입해 기존의 접이식 창문 방식이 차지하던 공간을 덜어냈습니다. 덕분에 문 안쪽으로 더 많은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죠. 나아가 궁극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이시고니스는 보다 혁신적인 두 가지 아이디어들을 선보였습니다. 먼저 바퀴들의 위치를 차량의 각 모서리로 옮겼습니다. 덕분에 혁신적인 고-카트 필링(Go-Kart Feeling)이 탄생했으며 차량 성능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로에 착 달라붙은 듯한 접지력으로 안정적인 주행력을 넘어 편안하고 자신감 넘치는 코너링까지 보여주었죠.

Sir Alec Issigonis sitting inside a Mini.
A Mini Cooper racing in 1965.

두 번째 혁신은 가로로 배치한 엔진이었습니다. 덕분에 실내 공간과 레그룸이 넓어졌고 무려 차량 내부의 80%를 승객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편안함은 더하면서도, 더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었던 MINI는 실내에서 더욱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우기도 했습니다.

Prototype Mini project drawing by Sir Alec Issigonis in 1959.
MINI는 도시 문제의 새로운 해결책으로만 여겨지진 않았습니다. 매력적이고 도전적인 시대정신을 반영하면서 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선택을 받았고, 결국 영향력 있는 문화적 아이콘이 되었죠. 팝스타, 영화감독, 패셔니스타들과 함께 MINI의 폭발적인 인기는 나날이 높아져만 갔습니다. 폴 매카트니(Paul McCatney)는 1965년형 MINI Cooper S의 자랑스러운 오너가 되었고, 피터 셀러스(Peter Sellers)는 아끼던 MINI를 커스텀하여 영화 핑크 팬더 2(A Shot in the Dark)에서 그 복제품을 운전하기도 했죠. 또한 고급 잡지들은 MINI를 사이키델릭 패션 촬영의 팝 아트 소품으로 사용하여 주목받았습니다.
A Morris Mini Cooper S Mk 2 – 1968 in London.

이시고니스의 독창성과 열정은 MINI 팬들에게 단순한 자동차 이상의 것이 되었습니다. 바로 도심 모빌리티에 대한 새로운 정의이자, 수십 년간 소형차 디자인을 혁신해 온 드라이빙 경험의 정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