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ITAGE.

파장을 일으키다. THE MINI BEACH CARS.

1960년대, 안개가 자욱한 영국에서 태어나 전 세계 해변을 누빈 The MINI Beach Cars. 그 눈길을 사로잡는, 독특하고 경쾌한 디자인은 어떤 거리에서도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금부터 The MINI Beach Car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가장 유명한 운전자는 누구였는지 확인해 보시죠.

The MINI Beach Car는 너무 핫해서 다루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그래서인지 문조차 달려있지 않았죠. 농담이 아니라, 당시 오스틴(Austin)과 모리스(Morris)를 소유했던 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British Motor Corporation)이 전 세계의 시선을 사로잡을 운명이었던 이 특별한 MINI들을 제작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영감이 되었던 것 중 하나는 피아트의(Fiat)의 졸리 데 플라주(Fiat Jolly de Plage) 시리즈였습니다. 이 해변용 자동차들은 피아트 그룹의 수장이었던 잔니 아넬리(Gianni Agnelli)의 지시에 따라 피아트 500과 600, 그리고 기타 모델들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작은 자동차들은 B필러 그리고 문과 창문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었는데, 요트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작은 해변용 차가 필요했던 고객을 위해 고안된 것이었죠.
이 차량을 소유했던 유명한 인물로는 헨리 포드(Henry Ford), 존 웨인(John Wayne), 그리고 그레이스 켈리(Grace Kelly)가 있습니다.

A photo taken at an Mini Beach Cars event.

물론, 비가 잘 내리지 않는 나라의 골프장과 고급 호텔도 잠재 고객이었죠. 얼마 지나지 않아, 피아트뿐만 아니라 르노(Renault)와 같은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해변용 차량이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BMC가 이러한 이유만으로 움직였던 것은 아닙니다. 당시 그들은 미국 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뭔가 특별하고 흥미로운 자동차들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엔 The MINI Beach Car가 안성맞춤이었죠. 그래서 BMC의 샌프란시스코 매장에서는 이 차들을 활용한 단 한 번의 특별한 레이스를 준비했습니다. 이 레이스에는 스털링 모스(Stirling Moss), 후안 마누엘 판히오(Juan Manuel Fangio) 그리고 페드로 로드리게스(Pedro Rodriguez) 같은 전설적인 드라이버들이 참여했죠. 이 레이스는 언론의 관심을 끌기는 했지만, 생각보다 위험했습니다. 몇몇 차량들이 전복되어 거꾸로 뒤집혔기 때문이죠.

비록 누군가는 부자들을 위한 장난감 차라며 일축할 수도 있지만, 그들의 제작에는 매우 강력한 마케팅 의도와 사업적 근거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 BMC의 롱브리지 실험 부서(Longbridge Experimental Department)에서 이 차량의 개발을 담당하게 되었죠.
1961년 12월부터 1963년 3월까지 생산되었으며, BMC는 주문 제작 방식을 고려했지만, 현실화되진 않았습니다. 이후 이들의 자리는 1964년부터 생산된 The MINI Moke가 대신하게 되었죠.

Sir Alec Issigonis showing off the Mini Beach car.

얼마나 많은 차량이 생산되었는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20대 미만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롱브리지 생산기록에 따르면, 1961년부터 1962년까지 총 14대의 MINI beach car 생산되었으며, 모두 좌 핸들 방식이었죠. 그 외에도 우 핸들 방식의 브라운 탄 색상 차량이 있었는데, 엘리자베스 2세(Elizabeth II)가 운전할 수 있도록 윈저성에 대여되었습니다.
또한 중요한 점은 모든 MINI Beach Car들은 일반 MINI를 기반으로 제작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적어도 1대는 울슬리 호넷(Wolseley Hornet) 또는 라일리 엘프(Riley Elf)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는데, 이 모델들은 MINI의 더 고급스러운 세단 버전으로 일명 트렁크 달린 MINI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심지어 1961년 7월, 현재의 롱크로스(Longcross)인 초밤(Chobham)에서 열린The MINI Cooper 런칭 프레스 프리뷰 행사에서는 MINI의 창시자인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도 이 차들을 운전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16대 이상의 MINI Beach Car가 BMC에서 생산된 것은 거의 확실합니다. 밀라노의 코치빌더, 파베시(Pavesi)도 특정 고객의 요청으로 MINI 기반의 해변용 자동차를 제작해 라이베리아 해안을 따라 달리도록 했습니다.

The Original Mini의 디자이너는 차량의 디자인을 승인했지만, 직접 디자인하진 않았습니다. 대신 이탈리아 혈통을 가진 BMC의 수석 스타일리스트 딕 부르지(Dick Burzi)가 B필러가 없는 플로팅 루프를 만들었죠. 초기에는 지붕 없이 필요에 따라 탈부착이 가능한 캔버스 방식을 갖추어 제작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더 높은 내구성을 가진 구조를 채택하기로 하며 이는 무산되었습니다.

문이 없는 설계 덕분에 차량은 한결 가벼워 보였으며, 공기 순환이 원활했습니다. 부르지는 탑승 편의를 위해 핸들과 대시보드에 크롬 장식을 더했고, 초기 모델에서는 등나무 시트를 적용했습니다. 이 시트는 피아트 졸리(Jolly)에서도 사용됐었죠.

A model showing off the Mini Beach car.

부르지는 차량에 몇 가지 크롬 장식을 추가하기도 했지만, MINI Beach Car는 기존 MINI와 대부분 동일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The MINI Beach Car의 별명이었던 리비에라 버기들이 완전하게 똑같은 모습이 아니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일부 모델은 부르지가 추가한 크롬 장식이 제거되었으며, 또 다른 모델들은 등나무 시트가 없었죠.
The MINI Beach Car를 도로에서 찾아본다는 것은 실제로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몇몇 차량은 복원되었으며, 2019년에는 한 차량이 경매에서 230,000달러로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만약에 The MINI Beach Car가 MINI의 정식 라인업에 올라갔다면 어땠을까요? 상상만 해도 흥미롭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