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on

THE SNOW CHASER.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의 산맥에는 최고 수준의 눈이 있다고 이 지역 주민들은 입을 모아 이야기합니다. 또 이곳은 한 젊은 스키어가 상상을 초월하는 놀라운 스키 스턴트를 연습하며 커리어를 쌓은 곳이기도 하죠. 스키어 Cole Richardson, 그는 어쩌다 완벽한 눈과 스키를 쫓게 됐을까요?

Video 1
당신은 아침형 인간인가요? 당신이 하루를 몇 시에 시작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겠죠? 만약 오전 5시에 하루를 시작해야 한다면, 과연 제때 침대를 벗어날 수 있나요? 일어난 뒤에 출근길에 나서야 한다면요? 그것도 오전 6시, 일반적인 사무실이 아니라 문명사회로부터 한참 떨어진 곳을 향해서요. 당신은 집을 나선 뒤에도 눈 덮인 숲을 한참 운전해야 할 거예요. 아무도, 아무것도 없는 광활한 눈밭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죠. 운이 좋으면 찾을 수 있겠지만, 보통 뜻대로 되지는 않죠. 만약 허탕을 쳤다면, 이제 당신에게 남은 일은 집에 돌아가 다음날의 똑같은 여정을 준비하는 것뿐입니다. 물론, 내일도 오전 5시에 눈을 떠야 하고요.
당신은 이런 라이프스타일을 고수할 수 있나요? 전문 산악 스키어인 Cole Richardson은 완벽한 눈을 찾기 위해 거의 매일 이런 여정을 떠나고 있습니다. 그가 이런 삶을 사랑하고 지속하는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요? MINI John Cooper Works Countryman ALL4를 타고 캐나다에서 펼쳐지는 21살 청년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그 답을 찾아봅시다.
Headline 1

걸음마부터 활강까지.

 Big mountain skier Cole Richardson. A portait of Cole Richardson.

Cole은 캐나다 앨버타주 캔모어에서 태어났지만 현재는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의 넬슨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그는 아직 21살밖에 되지 않았지만, 웬만한 열정적인 스키어가 평생 스키를 탈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이미 슬로프 위에서 보냈죠. 그건 Cole이 스키어가 많은 집안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조부모님, 부모님, 여동생(마찬가지로 뛰어난 스키어입니다.)을 포함해 그의 가까운 가족들 모두가 스키를 탑니다. 덕분에 Cole은 2살부터 스키를 타기 시작했고 9살이 되었을 때는 전문적으로 스키를 배우기 시작했죠. 10대 초반에는 스키 레이싱에서 프리라이드 스키로 주 종목을 바꿨습니다. 과거 종목은 엄격한 규칙과 규제를 가지고 있던 반면, 프리라이드 스키는 다듬어지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눈 위에서 스키를 타는 종목이었죠. 지켜야만 하는 규칙도, 따라야 하는 코스도 없었습니다. 그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죠.

“저희 부모님은 우리의 삶에서 스키가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도록 해주셨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기회와 훈련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전문 스키 코치인 Cole의 아버지는 그와 여동생에게 스키의 모든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이 되면, 주말마다 온 가족이 스키를 탔죠. 열정적이고도 한결같은 가정 환경은 Cole이 직업으로서 스키를 계속 사랑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스키어들은 상업적인 스키를 경험하면서부터 스키에 대한 열정을 잃습니다. 스폰서와 페스티벌은 단순히 금전적 지원이 아니라, 더 많은 것을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이자 추가적인 의무와 책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전히 스키의 모든 면이 100% 즐겁습니다. 지금껏 부모님과 모든 사람들에게 제가 무엇이 되고 싶은지 명확하게 이야기해왔고, 지금 저는 제가 원했던 그대로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스키는 나의 꿈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으려고, 그리고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지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가 일궈온 성취, 수상 내역, 스키 스타일 덕분에 그는 몇 년 전부터 스키 커뮤니티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더욱 주목할 만한 점은, 이 프로페셔널한 스키어의 일상 속에 있죠.

2
Headline 2

눈 위에 세워진 무대.

Professional Big Mountain skier Cole Richardson sitting on top of a MINI John Cooper Works Countryman ALL4.

프로 산악 스키어가 된다는 것은 그저 미친 듯이 스키만 타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왜냐하면 프로 선수들은 본인만을 위해 스키를 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철학적인 사고실험에 빗대어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만약 Cole이 숲속에서 엄청난 묘기에 성공했는데 아무도 그것을 보지 못했다면, 그는 정말 묘기에 성공한 게 맞을까요? 확신에 차서 그렇다 말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눈에 보이는’, ‘스타일리시한’, ‘콘텐츠’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저 경쟁하고 즐기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라, Cole은 소셜 미디어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끌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그것이 운동선수이자 엔터테이너로서 Cole의 가치를 증가시키기 때문이죠.

“제가 하는 대부분의 일은 영상 제작을 위한 것입니다. 매일 완벽한 촬영지를 찾아 오지를 누비면서 꿈을 쫓는 것이죠.” Cole은 완벽한 장소를 찾기 위해 하루 종일 기상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스키 커뮤니티와 끊임없이 소통합니다. 계속해서 장소를 이동하며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완벽한 장소를 찾아 헤매죠. 단 몇 초의 짧은 영상을 위해 몇 주의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운이 좋게도 그가 지내는 브리티쉬 콜롬비아는 스키를 타기 좋은 곳이 많기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래서 이동을 자주 하더라도 이동 거리 자체가 먼 편은 아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볍게 활강하는 영상 하나를 촬영해야 할 때도 Cole은 아침 일찍부터 하루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동 시간과 촬영 준비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 운전해야 한다는 점도 고된 부분 중 하나인데, 이때 MINI John Cooper Works Countryman ALL4가 제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Cole은 장시간 운전 동안 차량 내부의 멋진 기능들을 활용하면서 긴 여정을 즐기고 있죠. 사실, Cole에게는 원하는 장소로 이동하는 것 자체가 행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적지로 향하기 위해 사전 준비하는 것만으로도 하루가 지나버리곤 하기 때문입니다. 꽤나 지치는 일이 아닐 수 없죠.

영상을 만드는 건, 프리라이드 스키를 보다 특별하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스키 레이싱과 같은 다른 스키 종목 선수들은 다양한 상황을 직접 통제하며 훈련할 수 있지만, Cole의 프라라이드 스키는 그럴 수 없는 종목입니다. “성공적인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는 많은 운이 따라줘야 합니다. 촬영을 하러 나가서 카메라의 녹화 버튼을 누르지 않은 날도 허다합니다.” 깊은 숲속을 누비는 만큼, 촬영에 적합한 환경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촬영 장소에 도착하더라도, 이미 다른 사람이 지나간 흔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일을 진행할 수 없게 만드는 이유는 수없이 많지만, Cole과 그의 동료들은 현장에서 끊임없이 계획을 수정하며 예기치 못한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Cole과 같은 젊음과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은, 때로는 좌절감을 주는 이런 상황으로부터 짜릿한 희열을 발견해 내곤 합니다. Cole은 심각한 위험에 빠지지 않는 선까지 계속해서 스스로를 몰아붙이는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어떤 위험은 피할 수 없고, 부상은 그의 직업에서 뗄 수 없는 요소입니다.

Professional Big Mountain skier Cole Richardson being pulled by a MINI John Cooper Works Countryman
Headline 3

변화의 선구자.

 Professional Big Mountain skier Cole Richardson.

죽음을 무릎 쓴 묘기와 끝내주는 영상이 Cole의 야망의 전부는 아닙니다. 만약 단순히 기술적인 기량에만 집중했더라면, 지금까지의 업적들은 달성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는 남다른 시각으로 스키의 새로운 가치를 발굴해 내면서 더욱 특별한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커다란 산의 세계는 가혹합니다. 스키를 타기 위한 눈이 별로 없는 여름철에는 더욱 그렇죠. 하지만 Cole은 진지한 태도로 스스로의 한계를 시험하면서 스키의 영역을 더욱 넓히고 싶어 합니다. “프리라이드 스키 선수들의 훈련량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점을 간과하고 있죠. 사람들은 프리라이드 스키 선수가 되는데 많은 훈련은 필요 없다고 말하지만, 그 순간에도 스키 레이싱 선수들은 끝없이 훈련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선수들이 건물 높이의 절벽이나 알래스카의 가파른 산세도 스키로 타고 내려올 수 있을 만큼 강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훈련에 대한 강고한 신념에 더해, Cole은 보다 높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본인만의 훈련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믿습니다: ”일반적인 훈련 방식에 본인을 끼워 맞추려고 하면 안 됩니다. 오히려 남다른 사람이 되어서 자신만의 감각을 더해야 하죠. 본인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갖출 때,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스키를 우러러보게 되는 것이죠.” 최근 Cole은 스케이트 보드와 힙합에서 영감을 얻어, 그의 동료들과 새로운 영상을 제작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어린아이들이 그의 영상 속 묘기와 음악, 촬영 기술을 따라 하는 모습을 보면서 감사해하고 기뻐합니다. “어린아이들이 오래된 카메라를 가지고 제가 했던 묘기들을 따라 하며 영상을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건 아주 멋진 일이에요. 왜냐하면 큰 예산, 많은 제작진, 거대한 스폰서가 있어야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니까요. 접근하기 쉬워지는 거예요.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자신만의 취향을 기르는 것입니다.” Cole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기회의 문을 열어주고, 자신의 뒤를 따를 이들에게 지금껏 그가 받은 것을 되돌려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가 동료나 스폰서가 아닌,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며 인지도를 얻었다는 사실은 스키어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중요한 교훈이 됩니다. 그런 목표는 주변 사람들이 그를 바라보는 방식마저 바꿔 놓았습니다. “제 커다란 목표 중 하나는 동료들이 저의 생각과 말에 귀를 기울여주도록 만드는 것이었어요. 제 생각을 존중해 주고 제 의견에 관심을 가져 주기를 원했습니다. 이런 태도는 협력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Cole이 말하는 가치는 단순히 운동선수나 예술가에 대한 ‘존중’이 아닙니다. Cole은 그가 처음 스키를 사랑했던 마음을 지키면서,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남기를 바랐던 것입니다. 그의 확고한 목표를 이해한 동료들은 그의 팬이 되었고, 이제 Cole과 그의 동료들은 또다른 도전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Headline 4

그의 곁에 있는 사람들.

장기적인 관점에서 Cole에게는 수많은 미래 계획들이 있습니다. 어떤 영상을 제작하는 것, 어떤 상을 수상하는 것, 그가 일하는 분야에서 어떤 지위를 얻는 것처럼요. 하지만 이 모든 여정의 밑바탕에는 모든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아주 소중하고 중요한 목표가 하나 있습니다. Cole이 그의 동료들과 오랜 시간을 함께 일해올 수 있던 것도 그 덕분이죠. “저는 앞으로 나아가더라도, 그 자리에 이르기까지 저를 도운 모든 분들을 기억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함께 해온 사람들의 곁에 남는 것, 이 모든 여정에서 제게 도움을 준 모든 사람을 기억하는 것 말이에요.”

바로 이것이 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자, 가장 염원하는 것, 그리고 그가 아마도 2살 때부터 꿈꿔왔을 무언가이자, 동시에 오늘도 그를 오전 5시에 눈 뜨게 하는 원동력일 것입니다.

Video 3
Professional Big Mountain skier Cole Richardson standing in front of a MINI John Cooper Works Countryman ALL4.
Video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