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on

“이것은 문화의 축제입니다.”

런던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아티스트 Lakwena Maciver는 Classic Mini를 다채로움과 기쁨 그리고 BIG LOVE가 가득 찬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작품 탄생의 배경이 된 MINI Recharged 프로젝트의 여정을 되짚어가며, 여러분을 Lakwena의 예술 세계로 초대합니다.

이 차에선 빛이 납니다. 다채롭고, 대담하며, 개성이 넘치죠. 마치 나를 주목하라고 소리를 지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36세의 촉망받는 아티스트 Lakwena Maciver는 Classic Mini를 새롭게 디자인해 짜릿한 예술 작품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작품의 토대가 된 Classic Mini는 Lakwena의 출생 연도에 맞춰 특별히 1986년에 생산된 모델로 준비되었습니다.) 외관만 달라진 것이 아닙니다. Lakwena가 새롭게 디자인한 Mini는 Classic Mini를 전기차로 재탄생 시키는 MINI Recharged 프로젝트의 대표 모델입니다. 말하자면, 지속 가능한 업사이클링의 결과물인 것이죠.

3월의 어느 날, 영국 옥스퍼드의 한 작업장에서 Lakwena의 디자인을 따라 Mini에 새로운 컬러가 입혀졌습니다. Lakwena는 검은색 작업복, 금귀걸이, 십자가 목걸이, 그리고 아프리카풍의 펜던트 차림으로 그 과정을 지켜봤죠. 침착하고 사려 깊은 말투에서 그녀의 따뜻함, 지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녀가 행복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Portrait
행복하고 자랑스럽게 웃음 짓는 Lakwena Maciver. MINI Recharged 프로젝트를 통해 새롭게 디자인된 Classic Mini 앞에 서있다.

Lakwena, 드디어 완성되었네요. 당신의 전기 Classic Mini, 당신의 예술 작품이요. 기분이 어떠세요?

황홀합니다. 자동차 내부와 외부에 다양한 컬러가 입혀지며 어우러지는 모습이 보기 좋았어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부분적으로 지켜볼 기회는 있었지만, 이렇게 완벽히 갖춰진 모습을 보니 정말 황홀하네요.

Mini 위에 당신의 작품이 입혀지는 과정을 보는 것은 매우 특별한 경험이었을 것 같아요.

네, 아주 특별했습니다. 이 모든 프로젝트는 종이 위의 손그림에서 출발했으니까요. 저만의 드림카를 상상하며 펜과 연필로 그림을 그린 것뿐이었죠. 이렇게 실제로 구현된 모습을 보니 정말 환상적입니다.

Classic Mini는 매우 상징적인데, 당신의 예술 작품도 개성이 매우 강합니다. 이 사이에서 충돌이 일어나지는 않았나요?

충돌과 조화가 함께 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Mini의 상징적이고 클래식한 요소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Mini의 개성을 숨기거나 플라스틱 따위로 덮어 가리고 싶지 않았어요. Mini의 독창성을 유지하되, 거기에 약간의 색만 입혔죠. 그러니까, 전체적으로는 충돌의 과정이 유의미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당신의 개인적인 비전도 작품에 반영되었나요?

네, 제 개인적인 비전도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그림으로 시작했지만, 돌이켜 생각해 보면 그 과정에서 저의 수많은 꿈과 바람이 투영됐죠. 그리고 의도된 것은 아니었지만, 색상과 패턴 그리고 이 자동차만의 분위기가 우리를 완전히 낯선 곳으로 데려다주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우리는 일반적으로 실용적인 관점에서 자동차를 바라보고, 먼지가 눈에 띄지 않도록 자동차를 어두운색으로 칠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생동감 넘치는 자동차를 보는 건 매우 환상적인 일이에요. 그 지점이 매우 기쁩니다. 

At work in her studio: Lakwena is sketching the design concept for her classic Mini. Her basic tools for the job: pen and paper.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Classic Mini의 디자인 컨셉을 스케치 중인 Lakwena.
Alt-Tag: Two close-ups in Lakwena’s studio. One shows her creating a sketch, the other shows painting utensils.
종이 위의 그림이 이렇게 현실로 구현된 것을 보니,
정말 환상적입니다.

당신은 ‘전기차 전환’이 핵심인 MINI Recharged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 덕분에 Classic Mini가 전기차로 재탄생할 수 있었는데요, 지속가능성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알기에,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지금 당장 필요로 하는 것, 즉 실질적인 행동과 변화에 직결된 프로젝트이니까요.  환경 오염으로부터 벗어나 지속 가능한 것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이 의미 있는 일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쁩니다. 이 변화가 곧 차이를 만들 거예요. 또 MINI 같은 큰 브랜드가 변화에 앞장선다면 업계에 좋은 파장을 일으킬 것이기에, 그 변화의 힘은 매우 강력하다 할 수 있겠죠.

당신에게 ‘지속 가능한 이동성’이란 무엇인가요?

환경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이동하고 운전하는 것은 환경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우리 아이들과 손주들, 더 나아가 먼 미래 세대까지 건강한 세상을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한 중요한 선택이기도 하죠. 그러니까 제가 생각하기에 지속 가능한 이동성은 환경에 이로운 변화를 만드는 일인 것 같아요.

회상 : 옥스포드 근교의 Bicester 마을에서 맞이한 2월의 차가운 아침, Lakwena는 한적한 시골의 방목장 옆에 자리한 페인트 작업장 앞에 서 있습니다. 전형적인 기계공의 모습을 하고 있죠. Lakwena는 자동차 도장사들이 Classic Mini 차체에 그녀의 디자인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그리고 그녀의 디자인이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키는지 지켜보기 위해 런던을 떠나 이곳에 도착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작업을 시작한 도장사들은 힘을 쏟아 복잡하고 정교한 패턴을 손으로 직접 칠합니다. 모든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지죠. 도장사 Jamie와 Alex는 3주에 걸쳐, 종종 밤늦게까지 작업을 이어가며 자동차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Lakwena는 자동차의 화려한 줄무늬, 선명한 노란빛의 문틀, 하늘색 루프를 손끝으로 만져봅니다.

1st image: Close-up of a sprayed car element. 2nd  image: Image of a colourful sprayed car wing.  3rd  image: Image of Lakwena, looking happy about the painting of her classic Mini.  4th image: Close-up of Lakwena’s logo on her unique MINI Recharged model.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1. 색상과 패턴 : 대담한 비주얼은 Lakwena만의 스타일로 알려져 있다. 2. 바르고 바라기 : Lakwena의 요구에 따라 자동차 날개에 페인트를 바른 뒤, 색이 잘 표현되기를 바라며 기다리는 중이다. 3. 그녀만의 훈장 : MINI Recharged 모델에 붙은 Lakwena의 개성 있는 로고. 4. 잘 됐다! : Lakwena가 Bicester의 작업장을 방문해 차에 그려진 그녀의 예술작품을 점검하고 있다.
Details
슬로건과 글자 : Lakwena의 디자인에는 다양한 표현기법과 타이포그래피가 활용된다.

Lakwena, 특히 좋아하는 디테일이 있나요?

저는 앞부분의 손그림을 정말 좋아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 중 하나죠. 마치 다른 세상으로 인도해 줄 것 같은 느낌을 주거든요. 색상과 패턴이 잘 나온 덕분에 성공적이었던 것 같아요. 그 위에 손 그림이 올라감으로써 꼭 포장을 풀어보라는 것 같이 다른 의미를 더해주기도 하죠.

차에 슬로건을 넣은 아이디어에 대해 조금 말씀해 주세요.

차량의 양옆에는 ‘BIG LOVE’가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WE ARE HERE’가, 후면에는 ‘YOU WERE THERE’가 적혀 있죠. 이 슬로건에는 여행과 이주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WE ARE HERE BECAUSE YOU WERE THERE (그곳이 당신이 있었기에 이곳에 내가 있다)”라는 널리 알려진 문구가 있어요. 과거 영국의 식민주의와 제국주의, 그리고 이민에 관한 이야기이죠. 이 문구는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영국 문화를 형성해왔고, 영국인 뿐만 아니라 과거 식민 국가의 사람들이 지금의 영국을 함께 일궈냈다는 사실을 드러냅니다. 서로 다른 문화가 섞여가는 과정에서 영국의 문화는 더욱 풍요로워졌죠. 저는 이게 매우 아름답고 기념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우리가 있는 이곳을 향해 각기 다른 삶을 여행해온 모든 사람들에게 축복을 보내고 싶었습니다.

Mini는 당신 가족의 여행을 책임지기도 했겠죠?

옛날부터 저희 가족은 Classic Mini를 탔고, 언니도 Classic Mini로 운전 연습을 했어요. 아버지가 언니에게 운전을 가르쳐 줬죠. 언니와 아버지는 앞쪽에, 그리고 저와 제 형제들은 뒤에 앉아있었어요. 우리는 언니의 관객이 되어줬죠.

Line_item
Portrait

LAKWENA MACIVER에 대하여.

Lakwena Maciver는 1986년 우간다인 아버지와 영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영국 출신 디자이너입니다. 현재까지도 런던에 거주 중이며, Lakwena와 MINI는 약 2년 동안 창의적이고 독특한 협업을 이어가며 오랜 파트너십을 유지해오고 있죠. Lakwena와 MINI의 협업은 BIG LOVE 캠페인의 일환으로 뮌헨의 공장 건물에 그림을 그리는 것에서 시작됐습니다. MINI Recharge 프로젝트 당시에 Lakwena는 그녀와 같은 해에 태어난 Classic Mini를 디자인했습니다. Lakwena는 2009년 유명한 London College of Communication (LCC)에서 그래픽 디자인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녀는 유토피아 주의와 아프리카 미래주의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시킨 대규모 벽화로 큰 명성을 얻었죠. 그녀 작품의 특징은 슬로건과 결합된 다양하고 복잡한 색상 패턴입니다. Lakwen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ne_item
Ridley Road는 다양한 문화의 축소판입니다.
그 가치를 MINI에 담고 싶었습니다.
Portrait
“Lakwena의 동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Lakwena가 런던 동부에 위치한 Ridley Road 시장의 노점 사이를 거닐고 있다.

그날 오후 우리는 런던 Hackney 자치구에 있는 Lakwena의 동네를 방문했습니다. 그녀의 삶에 대한 견해, 예술, 그리고 비전은 모두 이곳에서 시작됐죠. 우리는 Ridley Road의 시장을 함께 걸으며, 아시아 스타일의 장터 풍경과 아프리카 스타일의 노점이 뒤섞인 시장을 함께 살폈습니다. 붉은 고추 탑, 흙 참마 산, 갈고리에 걸려있는 벌거벗은 닭, 칠흑 같은 렌틸콩 카레와 거기에 곁들이는 황금빛 양고기 케밥이 보였습니다. 상인들은 금 장신구와 팔찌를 팔고 있고 타로술사들은 작은 돈으로 큰 미래를 점치고 있었죠. 시장을 걷다가 한 노인과 이야기를 나누게 됐는데, 그는 Lakwena의 아버지처럼 우간다 출신이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언어로 서로 인사를 하고 몇 마디를 나눴습니다.

Lakwena의 스튜디오는 오래된 창고의 1층에 있었습니다. 어질러진 채로 창의적인 기운을 풍기는 작은방의 벽에는 각기 다른 색상의 종이가 적어도 200개는 붙어 있었습니다. 한 선반에는 미디엄 마젠타, 코발트 블루, 머스타드 옐로우, 마이카 그린 등 일반적인 컬러 스펙트럼에 부합하지 않는 색상을 위한 공간도 따로 있었습니다. 창턱에는 잡동사니들이 흐트러져 있었습니다. 헤어 오일, 엽서, 전단지, "최고의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라는 문구로 장식된 열쇠고리 등이 보였죠. 

이 동네는 당신에게 어떤 영감을 주나요?

MINI는 영국 헤리티지의 상징적인 부분이며 특정 관념 속에서 비춰지는 경향이 있어요. 유럽 중심적이고 백인 위주인, 영국식 미학처럼 말이죠.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보다 훨씬 많은 가치가 담겨 있습니다. 현재의 영국 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여한 다양한 문화들이 존재하죠. 그리고 저는 이 동네, Ridley Road가 그 문화를 담아내는 아주 좋은 축소판이라고 생각해요. 전 세계에서 온 다양한 문화가 이곳에 모여 자리 잡았고 터전을 만들었죠. 그래서 저는 Mini를 디자인하며 단어와 패턴, 그리고 색상을 통해 그런 다양성을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사람들의 여행과 이주의 역사를 기념하고, 지금의 영국 문화를 만들어낸 다양한 사람들의 각기 다른 여정을 Mini에 담아내고 싶었어요.

이곳에서 집과 같은 편안함을 느끼시나요? 

그런 것 같아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이곳에 있다 보면, 동아프리카에서 보냈던 어린 시절의 추억이 많이 생각납니다.

Hand
“손을 올려요.” Lakwena의 작품에 등장하는 이 시그니처 심볼은 Mini의 양쪽에 그려져 있다.
Car
그녀가 간다. Lakwena가 새롭게 디자인된 Classic Mini를 처음 본 후 탑승해 있다.

차를 타고 여행을 갈 수 있다면,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차를 가지고 여행할 수 있다면, 비행 모드가 있어야 할 거예요. 그래야 구름 속으로 들어갈 테니까요.

어디로 날아가고 싶으세요? 

아마도, 저에게 매우 특별한 장소인 에티오피아 고원으로 갈 것 같아요.

왜 그렇죠?

에티오피아 고원에는 신화가 깃들어 있어요. 아프리카 고대 종교인 라스타파리는 이곳이 인류가 처음 태어난 ‘에덴동산’과 같은 곳이라고 믿었죠. 저는 꼭 그렇게 생각하는 건 아니지만, 그런 신화적인 면을 좋아해요. 그리고 그곳에 어린 시절의 행복한 순간들이 많이 남아 있어서 좋아요. 제 인생 최고의 순간들이죠. 아마도 에티오피아는 저에게 영원히 특별한 곳이 될 겁니다.

프로젝트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당신에게 프로젝트는 어떤 의미였나요?

Classic Mini 위에 제 작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정말 영광이었어요. Mini는 영국 문화의 아이콘이기 때문에 더욱 자랑스럽죠. MINI의 상징성을 빌려 작품을 만든다는 건 엄청난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MINI는 많은 역사를 품고 있어요. 모두가 MINI라는 브랜드를 알고 있고 또 모두에게 협업의 기회가 열려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일반적인 그림이 아닌 저의 그림을 Mini에 담아볼 수 있었던 건 정말 놀라운 경험이었어요. 그래서 매우 기뻤습니다.

사람들이 작품에 어떻게 반응하길 바라나요?

저는 사람들이 따뜻함을 느꼈으면 좋겠어요. 그들이 차를 볼 때 얼굴에 미소가 지어지길 바라죠.

이 프로젝트의 요점은 고양시키는 동시에 함축하는 것이에요. 그런 식으로 영국의 문화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기리는 거죠. 사람들도 그렇게 봐주었으면 합니다.

Car end
Line_item
End

MINI RECHARGED에 대하여. 

Lakwena의 커스텀 자동차는 Classic Mini에 전기 구동 장치를 설치하는, 선구적인 기술 기반의 ‘MINI Recharged’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Recharge Heritage Limited’의 엔지니어들이 이런 꿈같은 일을 실현시키고 있죠. MINI의 파트너들은 Classic Mini에 72kW 전기 모터를 설치해 배기가스가 없는 차량을 탄생시킴으로써 MINI Recharged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주행 거리는 약 160km이며 충전 전류는 6.6kW입니다. 대도시의 환경 구역에서 충분히 주행 가능한 수준이죠. 또한 MINI Recharged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대체된 차량 부품들은 모두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역사적 유산을 신중하게 다루는 것 역시 이 프로젝트의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Classic Mini의 오리지널 엔진은 별도 보관되고, 향후 복원이 필요할 경우에는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Line_i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