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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버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MINI CONCEPT ACEMAN을 처음 공개한 이후, MINI는 회사의 미래와 커뮤니티에 큰 의미를 줄 수 있는 ‘미니버스(MINIverse)’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미니버스는 MINI CONCEPT ACEMAN을 경험할 수 있는 가상 세계이자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통해 MINI의 팬들은 자동차가 가진 가장 흥미로운 요소들을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죠. 하지만 이것은 앞으로 펼쳐질 흥미로운 여정의 첫걸음일 뿐입니다.
미니버스는 이전에는 없던 방식으로 MINI와 팬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우리는 미니버스를 제작한 회사 Demodern을 방문해 우리가 앞으로 미니버스를 기대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마법이 시작되는 곳.
Demodern 사무실이 위치한 깔끔하고 현대적인 빌딩에 다가가면, 누구든 쾰른의 젊고 활기찬 분위기에 단번에 사로잡히게 될 겁니다. 독일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인 쾰른은 인구의 1/3이 이민자인 도시입니다. 그로부터 비롯된 다양한 문화적 유산은 창의적이며 자유롭고 포용적인 도시 문화를 만들었죠. 그러한 환경이 미니버스를 만드는 데 완벽한 기반이 되었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Demodern 사무실은 전문성과 상상력을 가진 다양한 그룹의 전문가들에게 집과 같은 공간입니다. 그들은 자동차를 위한 가상 세계처럼, 매혹적인 경험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도전을 하고 있죠. 그들은 여러분이 그러한 경험을 즐기는 것만큼이나 그들 또한 그러한 경험을 만들어 내는 것을 즐깁니다. 지금까지 개발자, 3D 아티스트, 아트 디렉터, 테스트 및 품질 보증팀(QA), 프로덕트 오너(PO), 프로젝트 관리팀, 스크럼 마스터 및 DevOps로 구성된 24명의 직원이 핵심 팀을 이루어 이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우리는 몇몇의 팀원들과 함께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그리고 미니버스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봤습니다.
테크니컬 디렉터인 Jan Beutgen은 현실적인 목표 속에서 가장 혁신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냈고, 프로젝트 매니저인 Mayssa Kaddoura는 전반적인 프로젝트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이끌었습니다. 아트 디렉터인 Luis Uribe는 미니버스를 아름답게 만드는 일을 했고, UX 디자이너인 Katie Murdoch는 미니버스에서의 이용자들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죠. 익스피리언스 디렉터인 Jason Brandt는 미니버스에서의 경험이 단순히 좋은 경험이 될 뿐 아니라 브랜드가 추구하고 표현하는 메시지가 이용자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힘썼습니다. 우리는 MINI의 디지털 마케팅 디렉터인 Jutta Richter와도 만나, 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MINI의 관점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가장 쉽게 메타버스를 설명하는 방법.
최신 디지털 웹 3.0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수많은 이야기들을 들어봤을 겁니다. 뉴스와 인터넷에서는 이러한 이야기들을 유행처럼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이야기는 소음 속에 묻혀 있죠. 그래서 우리는 팀에게 메타버스를 간단하게 몇 마디로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메타버스를 3D로 표현된 온라인 가상 세계라고 정의했습니다. 가상 세계 안에서 사람들은 아바타를 통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거죠.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도 있고, 아바타를 커스터마이징하는 등 다양한 컨텐츠들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는 누구도 수동적인 소비자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모두가 능동적인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으며, 이 놀라운 디지털 기술을 통해 이전에는 없던 방식으로 커뮤니티에 영향을 줄 수 있죠.
Luis는 이러한 발전들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바라봤습니다. “메타버스는 미래의 소통 방법을 보여줍니다. 예전에 우리는 단순한 방법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았죠. 그다음엔 MySpace를 통해 온라인으로 사람들과 소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오늘날의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가 나타났어요. 메타버스는 그다음입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우리는 사람들과 연결되고, 새롭고 깊이 있는 방식으로 서로를 알아가게 될 거예요.”
이것을 달리 말하면, 오늘날의 인위적이고 제한적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달리, 메타버스는 훨씬 더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Jason의 말처럼, “메타버스는 가상 공간에 있는 현실의 확장판”인 거죠.
설레는 크리스마스 무드.

메타버스는 사람들을 연결하고, 새롭고 깊이 있는 방식으로 서로를 알아가게 도와주는 미래의 소통 방식이 될 거예요.


메타버스 유니버스의 시작.
트렌드를 이끌어가기 위한 것 외에, 제품을 만드는 회사인 MINI가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Jutta는 MINI CONCEPT ACEMAN을 예로 들어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건 MINI의 컨셉카예요. 보통 컨셉카는 한번 만들어지면 박람회에 전시되어 있는 차량으로 밖에 만나볼 수가 없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멋진 차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없어요. 우리는 메타버스를 통해 MINI CONCEPT ACEMAN의 멋진 기능들을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죠.” 이것이 바로 핵심입니다. 언론이 공개한 보도 자료나 리포트, 단순히 몇몇 영상을 찾아보는 것 대신,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이러한 특별한 차들을 직접 경험하며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게 만들죠. 이렇게 하면 전 세계 어디에 있는 사람이든 자동차 이면에 숨겨져 있는 많은 아이디어를 깨달을 수 있고,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직 MINI만이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경험은 무엇일까요? Demodern에서 만든 미니버스의 경우, 기존에 존재하는 메타버스와 기능들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용자들이 엔진부터 직접 조립하며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게 했죠. 그것은 매우 큰 도전이었지만, 결국 그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Jan이 설명합니다. “기존의 서비스를 이용했다면, 모든 것이 이전에 있던 것과 똑같다고 느껴졌을 거예요.”익스피리언스 디렉터 Jason 또한 말하길, “결국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따라가게 됩니다.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옵션은 많지 않죠.” 커스터마이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메타버스는 창작자가 원하는 그대로 자유롭게 가상세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만들죠. 하지만 더 디테일한 것까지 요구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관심사에 따라 더 많은 것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Katie Murdoch가 이어서 설명합니다. “맞춤화된 메타버스는 우리가 이용자들의 필요와 욕구를 유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MINI와 MINI의 팬들이 원하고 있는 것을 찾아 완전히 독창적인 것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거죠.” 다시 말해, 사용자가 직접 게임의 규칙을 만든다면 그것은 곧 현실 세계에서 자신의 비전을 드러내 보여주는 것과 같다는 겁니다.
Demodern이 메타버스 공간을 구축했을 때, 그들은 다음 단계를 생각해야 했습니다. 엔진이 만들어졌다면, 이제 그 엔진을 어떤 힘으로 작동시킬지 결정할 때가 된 거죠. 그들에게는 두 가지 선택이 남아있었습니다. 첫째, 미니버스에서 실제로 무엇을 할 수 있게 만들 것인가? 둘째, 어떻게 모든 사람이 최대한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 것인가?
MINI CONCEPT ACEMAN이 공개되기 몇 달 전, 뮌헨에 있는 MINI 본사를 방문했을 때 그들은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Jason처럼 팀의 일부 멤버들만이 아직 발표되지 않은 자동차들이 전시된 공간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Jason은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직접 차를 손수 다뤄보며 사람들이 미니버스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깊이 있게 살펴보고 디자이너들과 의논하며 다양한 모드를 경험했죠. 이용자들이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우리가 배운 것들을 메타버스 공간 안에 녹여냈습니다.”



나만을 위한 자동차를 운전해 보세요.
미니버스 팀은 단순히 두 발로 걸어 다니는 인간의 모습이 아니라, MINI CONCEPT ACEMAN 그 자체를 아바타로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미니버스 안에서는 누구나 고카트 필링의 즐거움을 느끼며 MINI와 함께할 수 있는 거죠. 3D 세상을 구현하기 위해 Demodern 팀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여러 가지 공간들을 만들었습니다. 디지털 공간의 개념을 생각하면 쉬울 겁니다. 이용자가 공간에 쉽게 접속하고, 자동차의 다양한 기능들을 아주 간단하고 즐거운 활동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거죠. 어떤 공간 안에서 이용자들은 다른 플레이어와 잡기 놀이 형식의 ‘왕관 잡기’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생생한 소리를 내는 풍선을 타고 다닐 수 있는 공간도 있고, 그저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도 있죠. 더 많은 것을 밝히면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꼭 직접 경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대한 쉽게 미니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Demodern 팀이 가장 먼저 한 일은 미니버스에 하드웨어적인 제한을 두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누구든 간단하게 미니버스에 접속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뜻이죠. Jan이 설명하길,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VR 기술로 한정 지어 생각해요. 하지만 제가 아는 기술 전문가들 중 VR 세트를 집에 가지고 있는 분은 거의 없죠. VR 메타버스는 웬만하면 경험하기 힘들 거예요.” 그래서 그들은 사람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미니버스를 만들었습니다.
요즘 온라인에서는 전구 하나를 사더라도 웹사이트에 정보를 등록해 뉴스레터를 구독해야 합니다. 그러나 미니버스는 그런 것들을 전혀 요구하지 않습니다. 예약도, 이메일도, 뉴스 구독도 필요 없죠. 이에 대해 Katie가 덧붙였습니다. “우리는 너무 잔잔하거나 지나치게 브랜드화된 경험보다는 재미와 몰입도가 높은 엔터테인먼트를 만드는 데 집중했어요. 그래서 불필요한 절차 없이, 누구든 쉽게 시작하고 곧바로 즐길 수 있게 만들었죠.” 이렇듯 미니버스를 만든 사람들은 미니버스가 이용자들에게 완벽한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부분을 고려했습니다.
이용자들이 직접 커스터마이징한 메타버스는 우리가 다양한 상상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완전히 독창적인 것들을 만들 수 있게 하죠.



BIG WORLD, BIG LOVE.
미니버스는 재미있는 게임일 뿐 아니라, MINI CONCEPT ACEMAN의 특징을 디지털 세계의 놀이터로 옮겨 놓은 성공적인 사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Demondern과 MINI가 추구하는 완전한 메타버스는 아직 갈 길이 남았습니다. 그들이 생각한 미니버스는 단순히 멋지고 흥미롭기만 한 자동차 전시 공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Jutta 가 설명하길, “미니버스는 MINI만을 위한 원스톱 시스템일 될 수 있어요. 뉴스와 캠페인, 다양한 컨텐츠들을 모두 미니버스 안에서 경험할 수 있죠.”
운이 좋게도 Demodern은 맞춤형 시스템을 통해 MINI가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미니버스 안에 추가될 수 있도록 설계해 두었습니다. MINI의 모든 모델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아바타 목록에 추가하겠다는 결정이 이루어진다면, 그것 또한 충분히 가능한 일일 겁니다. 미니버스스에서라면 MINI Cooper Austin Power를 타고 드라이빙을 할 수 있는 거죠. 미니버스가 MINI를 구매할 수 있는 가상의 쇼룸이 될 수 있냐고 묻는다면, 그것도 당연합니다! 심지어는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콘서트나 강연, 전시회도 열 수 있죠. 미니버스 안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확장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에 대해 Jan이 설명합니다. “메타버스는 영구적이고 지속적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계속해서 다시 들어올 수 있게끔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컨텐츠를 제공하고, 기능을 발전시키고, 보상도 제공할 뿐 아니라 미니게임과 레벨도 만들어야 하죠. 어느 날 갑자기 서비스가 종료되지 않는 한 이 모든 일들은 지속될 거예요.
당신의, 당신에 의한, 당신을 위한.
이 마법 같은 기술들은 커뮤니티를 만들고 유지시킵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스스로를 표현하게 하는 것은 메타버스의 존재 이유죠. Jason은 이것을 더 넓은 개념의 트렌드로 보고 있습니다. “젊은 소비자들은 더 이상 가만히 앉아 듣기만 하는 걸 원하지 않아요. 함께 이야기하고 싶어 합니다. 대화에 직접 참여하고 무언가를 함께 만들어내고 싶어 하죠.”
그리고 이 커뮤니티는 BIG LOVE에 담긴 가치에 기반해서 만들어져야 합니다. Katie는 커뮤니티의 필수적인 요소들에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 “미니버스가 창조적이면서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신나는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포용성과 다양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MINI 팬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MINI가 알게 해주는 거죠.” 이게 바로 핵심입니다. 미니버스는 바로 여러분이 만들어야 합니다. 미니버스는 당신만의 MINI 세상이니까요.


본문: David Vass 사진: Jann Höfer